NEWS
업계뉴스
-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스마트건설기술’ 인증 획득
송고일 : 2026-02-03[에너지신문] 비정형 데이터 관리 전문 기업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자사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원천 기술을 건설 분야에 접목, 건설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핵심 기술을 인정받았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으로부터 ‘스마트건설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대한 ‘개발 기술 확인서’를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CI. 회사에 따르면 이번에 인정받은 기술은 국토교통부와 KAIA(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가 주관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스마트 건설 디지털 플랫폼 및 디지털 트윈 기반 관리 기술 개발’의 성과물이다.
스마트건설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지난 20여 년간 축적해 온 기업용 콘텐츠 관리(CMS)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현재 건설 현장에서 제각각 사용되고 있는 비표준 메타데이터들을 표준화하고, 데이터의 생성부터 폐기까지의 전 과정인 생애주기(Lifecycle)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기존 건설 현장에서는 데이터 분류 체계가 통일되지 않아 정보 활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사의 CMS 노하우를 활용, 비표준화된 데이터를 식별해 표준 양식으로 변환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이는 스마트 건설의 기반인 디지털 트윈 환경에서 데이터의 정확성과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 기술은 현장 실증 및 검증 절차를 성공적으로 거쳐, 실제 건설 프로젝트 적용 시 데이터 관리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음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관계자는 “이번 기술 인증은 아이온의 CMS 기술이 단순한 콘텐츠 관리를 넘어 복잡한 건설 데이터의 표준화와 생애주기 관리를 해결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건설 분야의 디지털 전환(DX)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 에너지신문(https://www.energy-news.co.kr/)
